강만길 외, 해방전후사 인식2, 오늘의 思想新書(사상신서)93, 1985, 한길사.

 

해방전후사 인식의 방향 /강만길

 

 

김광식, 815 직후 정치 지도자들의 노선비교

1. 머리말

2. 815 이전의 활동

1) 임시정부와의 관계

2) 공산주의운동과의 관계

3) 815 당시의 위치

3. 815 이후의 상황에 대한 인식

1) 815에 대한 인식

2) 현단계에 대한 규정

4. 인식과 실천의 귀결

5. 맺는 말

 

 

홍인숙, 건국준비위원회의 조직과 활동

1. 기존 연구에 대한 검토

2. 조직과정과 활동상황

3. 중앙조직 간부의 사회적 성격

4. 중앙조직 간부의 정치적 성격

1) 이데올로기의 지향점

2) 친일파처리안

3) 토지개혁정책

4) 단독정부수립노선에 대한 태도

5. 현대정치사에서 건국준비위원회의 의미

 

 

김남식, 박헌영과 8월테제

1. 배경

2. 8월테제의 내용

1) 현정세

2) 조선혁명의 현단계

3) 조선공산주의운동의 현상과 결점

4) 우리의 당면임무

5) 약간이 이론문제 혁명이 높은 단계로 전환하는 문제

3. 그 전개

 

 

임종국, 1공화국과 친일세력

1. 머리말

2. 1공화국에서의 친일인맥

1) 총리

2) 행정부

3) 친일파 소생의 이유

4) 제헌국회

5) 2대 국회

6) 3대 국회

7) 4대 국회

8) 사법부

3. 좌파의 친일인맥

1) 반만항일전선의 형성

2) 일제의 토벌작전

3) 친일 간도협조회

4) 鮮內(선내) 좌파의 친일전향

5) 해방 후 좌파의 친일인맥

4. 맺음말

 

 

박현채, 남북분단의 민족경제사적 위치

1. 문제의 제기

2. 미군정기의 우리 역사에서의 위치

3. 전후상황에 대처하는 주체적 힘

4. 전후 미군정과 그 귀결

1) 미군정의 의도

2) 미군정의 귀결과 그 구체적인 정책

5. 맺음말

 

 

황한식, 미군정하 농업과 토지개혁정책

1. 머리말

2. 토지소유의 실태와 토지문제

1) 일제하 토지문제의 전개

2) 미군정하 토지소유실태와 토지문제

3. 미군정의 토지정책

1) 31 제소작료 시책

2) 남한 과도입법의원의 토지개혁법안

3) 신한공사의 전일본인소유지 관리와 미군정의 토지분배

4. 맺음말 미군정의 토지정책의 성격

 

 

장상환, 농지개혁 과정에 관한 실증적 연구

1. 머리말

1) 연구의 목적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과제 및 연구방법

2. 농지개혁의 배경

1) 농민의 토지개혁요구

2) 북한의 토지개혁

3) 미군정의 토지정책

3. 농지개혁 이전의 소작지 방매

1) 일반적 상황

2) 근흥면지역에서의 소작지 방매

4. 농지개혁과 지주적 토지소유 해체

1) 농가실태조사

2) 농지의 매수와 분배

3) 농지개혁에 의한 토지소유 변화

4) 농지위원회의 구성과 활동

5) 분배농지대가의 상환

6) 농지가격의 보상

7) 농지개혁 후 분배농지의 이동

5. 맺음말

 

 

성한표, 9월 총파업과 노동운동의 전환

1. 머리말

2. 미군정의 組合主義(조합주의) 강요와 全評(전평)

1) 자생적 변화 부인한 미군정

2) 민주주의적 노동조합의 장려

3) 全評(전평)의 고민

3. 전환의 진통 9월총파업

1) 총파업의 발단 - 철도파업

2) 총파업의 확산 - 대중봉기

4. 맺는말 대한노총의 진출

 

 

임헌영, 해방직후 지식인의 민족현실 인식

1. 앞머리에

2. 지식인계층의 구성과 기능

3. 이념과 역사인식의 자세

4. 정치체제에 대한 견해

5. 부르즈와 민주주의론

6. 미군정에 대한 견해

7. 삼상회담문제의 행방

8. 좌우합작운동과 지식인

9. 분단극복을 위하여

10. 맺는말

 

김윤식, 해방공간의 문학

1. 봉황각의 자기비판

2. 전국문학자대회의 표정

3. 정치우위론정치문학대등론과 순수비순수론의 차원의 틀림

4. 지식인작가의 내면풍경

1) 도정- 사상운동가의 행동선택

2) 해방전후- 순수문학자의 사상선택

3) 속 습작실에서- 미미한 변화, 문학적 변모

4) 역로- 풍자와 냉소주의

5. 해방공간의 역사철학적 과제

 

 

이광호, 미군정의 교육정책

1. 머리말

2. 군정에 의한 미국의 대한교육정책

1) 현상유지로서의 정책

2) 구체적 교육개혁으로의 전환

3. 교육주도세력의 형성과 갈등

1) 교육주도세력의 형성과정

2) 교육주도세력의 정치사회적 성격

3) 교육주도세력의 갈등

4. 교육사적 평가

 

□ 『해방전후사의 인식 2를 내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