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제주는 그동안 제게 아름다운 섬, 쉼터로 자리하였습니다. 이제 오십대 중반에 이르어 내 삶과 하느님을 생각하며 내 인생의 순례를 생각할 즈음,  아픔과 감사로 다가오는 내 이웃과 하느님을 가까이에서 만나면서 '빛고을' 주보에서 방유룡신부님의 정신으로 사시는 제주 면형의집 제주자연순례피정에 마음 머물다 같은 본당 아녜스자매님 부부에게 귄하여 두 부부가 하느님과 함께 순례길을 나섰습니다.


  제주의 아름다운 풍광 아래. 깊숙하게 패인 아픔과 서러움이 약소국이란 이름으로 이념이란 이름으로 뼈져리게 사무치는 제주와 우리네들의 역사를 짚어보는 여름피정이었습니다. 

  모든 것을 하느님께 온전히 맡겨드리며 제주의 현안문제들을 성소로 기꺼이 살아가시는 진솔함과 자상하신 안내.

  이시돌센터의 십자가의 길. 강정마을에서의 문정현신부님과의 미사. 4.3평화공원 모두 하느님 초대에 한걸음 한걸음 동행하며 눈물을 적시는 감격의 순간들이었습니다. 

  이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나아가야할 방향성을 일상의 순례안에 중심 잡아가며 살아가야겠습니다.산들평화순례길에 길잡이 되어주시며 영적으로 이끌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우도에서 뜨거운 햇살과 푸른 바다에 얼굴이 익어버려 카페에서 만난 순례팀이 너무 반가웠지요.


  혼자 순례 떠나오신 어머님들. 아버님. 신앙의 깊이를 더하신 만큼 저희에게도 큰 힘이 되었답니다


  송악산의 멋에 빠져 최신형 폰과 신분증 일체를 분실했던 송모이세 남편은 이번 주까지 휴가를 내어  폰 분실 보험신청서 하러갈 순간에 서귀포경찰서에서 습득물 주인 찾아 집으로 연락이 왔네요. 제주에 선한 이웃들을 통해서 작은 기적을 이루어 주신 하느님께 감사를 드리는 순간입니다. 저희 또한 삶의 현장에서 하느님의 작은 은총의, 기적의 도구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늘 동행하시는 주님과 함께 하심을 잊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공항에서 필요할 임시신분증 발급을 위해 서홍동 주민센터에까지 동행하시며 애써주신 실장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수도원 조경을 몸소 가꾸어 주시는 원장수사님의 열정과 순례여정 내내 웃음과 따스함으로 하느님과 함께하는 순례를 이끌어주신 베드로 신부님과 베네딕도 신부님!   너무 애많이 쓰셨습니다. 주방 봉사하시는 자매님 덕분에 너무 행복한 식사 시간이었어요. 감사드립니다.


  성당 제대 뒤 한국형 십자가에  달리신 상투를 튼 예수님의 모습!

  제주의 형상을 그려낸 제대. 제주인들의 마음을 위하여 기도지향과 평화지향을  설명들으며 감동의 눈물이 제마음 안에 흐르더군요. 


  자연과 사람 온누리에 하느님의 사랑이 담겨있음을 ~ 진정한 쉼은 하느님의 품 안이라는 것을 체험하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한국순교자수도회 가족을 위해 ~ 제주면형의 집 원장수사님과 베네딕토 수사님을 포함한 공동체가 주님의 은총속에 영육간에 항상 건강 하시길 기도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광주에서 소화데레사드림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