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학위논문

최기복, 『유교와 서학의 사상적 갈등과 상화적 이해에 관한 연구 : 근대의 제례문제와 다산의 종교사상에 관계하여』,성균관대 대학원, 1990. 2, 박사(철학)

작성자
수도회
작성일
2013-02-19 18:41
조회
137

최기복, 『유교와 서학의 사상적 갈등과 상화적 이해에 관한 연구 : 근대의 제례문제와 다산의 종교사상에 관계하여』,성균관대 대학원, 1990. 2, 박사(철학)

 

국문목차

 

표제지

 

목차

 

서론

 

제1부 동서사상의 교섭과 전통문화와의 갈등

     제1장 명말청초 동서사상의 만남과 중국의례논쟁

          1. 그리스도교의 중국선교와 유교의 벽이단적 대응

               1) 예수회 선교사들의 중국선교와 보유론

               2) 유가의 정통의식과 화이론적 서학관

          2. 교황청의 선교정책과 중국의례논쟁의 전개

               1) 적응주의적 선교방침과 전통제례의 허용

               2) 통일성의 선교정책과 전통제례의 금지

          3. 의례논쟁과 금령의 반향

               1) 의례논쟁에 대한 중국인의 반응

               2) 제례금령의 동서양적 반향

     제2장 조선후기 천주교회의 제사금지와 사회적 반응

          1. 서학의 신앙적 수용과 유교의 이론적 비판

               1) 서학의 수용과정과 서교 공동체의 탄생

               2) 유교의 벽이단적 자세와 반서교 비판

               3) 천주교인들의 보유적 자세와 토착화 정신

          2. 폐제훼사와 유교의 대응

               1) 제사 금령의 시달과 폐제분주의 진산사건

               2) 유교의 자위적 응전과 서교의 금압

               3) 제사 금령의 사회적 영향과 결과

          3. 제사 금령에 대한 천주교인들의 상반된 반응과 사상적 성향

               1) 폐제훼주와 절대적 신앙관

               2) 폐제거부와 신앙적 윤리관

 

제2부 유교와 천주교의 사상적 성향과 교리논변

     제1장 천주교의 신앙적 성격과 유교에 대한 선교적 논변

          1. 선진유학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보유적 자세

               1) 유교경전의 상제와 천주교의 천주

               2) 선유의 조상숭배신앙과 그리스도교의 영혼불멸신앙

               3) 유교의 상선벌악사상과 그리스도교의 천당지옥설

               4) 공맹의 인과 그리스도교의 사랑

          2. 성리학에 대한 부정적 평가와 선교적 비판

               1) 철학적 태극론의 거부와 신앙적 궁극자관

               2) 음양론적 귀신관의 비판과 실체적 신귀관

               3) 혼백산화에 대한 비판과 개체영혼의 영생

               4) 만물일체설의 비판과 개체적 고유성의 강조

          3. 절대적 효도관의 배척과 조상제사의 거부

               1) 현세적 인생관의 비판과 내세적 인생관

               2) 절대적 부자지윤의 거부와 신본적 효도관

               3) 조상제사의 금지와 경신례의 절대화

     제2장 유교의 합리적 성격과 서교에 대한 벽이단적 논박

          1. 초월적 신관에 대한 비판과 내재적 궁극자관

               1) 초월적 주재자의 거부와 성이론적 태극관

               2) 초복적 천주공경의 배척과 존양적 사천

               3) 제신의례 타파에 대한 반박과 보은적 도리

          2. 내세적 인생관의 비판과 현세적 인생관

               1) 「고생악사」의 비판과 긍정적 인간관

               2) 천당지옥설의 부인과 현재적 영생관

               3) 타력구원의 거부와 성명론적 자구구원

          3. 신본적 윤리관의 비판과 인륜의 종교화

               1) 극성적 수덕론의 비판과 재양복성의 수양론

               2) 평등적 군부관의 배척과 충·효의 절대화

               3) 폐제훼사에 대한 맹박과 보본계효

               4) 부부본위적 남녀관의 비판과 자손중심적 부부관

 

제3부 유교와 천주교의 궁극적 관심과 상제례에 대한 근원적 탐색

     제1장 유교의 구극적 관심으로서의 성인지학과 상제례의 인도적 의의

          1. 유교의 인본적 신관과 인도적 경신행위

               1) 선진 유학의 인격적 천과 성리학의 비위격적 태극

               2) 사은의 제천의례와 수기안인의 사천행위

               3) 기능적 혼신관과 인도적 제신의례

          2. 유교의 구극적 인간상과 현세적 이상세계

               1) 선한 인성과 악의 문제

               2) 수신의 도정과 성기의 성인경지

               3) 안인의 사명의식과 대동사회의 구현

          3. 유교의 사생관과 상제례의 근본의미

               1) 순천명적 사생관과 진성악천

               2) 효의 종교적 성격과 상제례의 근본정신

               3) 상제례의식의 기본구조와 의미 

               4) 혼백의 이산과 지성의 감격

     제2장 천주교의 구극적 관심사인 천국과 상제례의 구원적 성격

          1. 천주교의 인격적 신관과 절대적 신앙관

               1) 중세의 초월적 신관과 근대의 내재적 신관

               2) 경신의례와 애인

               3) 신귀의 기능과 인간과의 관계

          2. 천주교의 궁극적 관심인 성화와 천국

               1) 상처 받은 인성과 선악문제

               2) 성화의 도정과 구원의 은총

               3) 천국의 내임과 인간의 사명의식

          3. 그리스도교적 사생관과 상제례의 구원적 기능

               1) 자아봉헌적 사생관과 상태적 사후세계

               2) 위령의례의 근본정신과 구조

               3) 그리스도의 신비체와 생사자의 통공

 

제4부 다산의 상제례관과 종교사상에 있어 동서사상의 조화 모색

     제1장 다산의 서학수용과 유교적 상제례관

          1. 다산의 천주교 신앙과 폐제거부

               1) 사회개혁의식과 천주교 신봉

               2) 폐제거부와 천주교 배척

               3) 유교 상제례의 연구와 구세정신

               4) 천주교에의 복귀와 전통 상제례의 고수

          2. 다산의 실학적 인간관과 인륜의 중시

               1) 실학적 심성론과 인륜적 선악론

               2) 인륜의 완성인 인과 노

               3) 인의 근본인 효와 효도의 양상

          3. 다산의 상제례관과 서학적 영향

               1) 상제례의 근본의미와 보본계효

               2) 전통 상제례와의 상이점과 서학적 영향

     제2장 다산의 신앙세계와 동서사상의 융화

          1. 신앙적 상제관과 인륜적 사천행위

               1) 관념적 태극론의 비판과 인격적 상제관

               2) 성리학적 귀신과의 거부와 실체적 천신관

               3) 소사상제와 자기애인

          2. 순천적 생사관과 현세적 이상세계

               1) 「진인사 대천명」의 사생관

               2) 낙천적 현세관과 상태적 이상향

          3. 군자의 인격과 동서사상의 조화

               1) 서교의 수용과 유교적 기반

               2) 다산 종교사상의 특성과 한계성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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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기복, 『유교와 서학의 사상적 갈등과 상화적 이해에 관한 연구 : 근대의 제례문제와 다산의 종교사상에 관계하여』,성균관대 대학원, 1990. 2, 박사(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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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복순, 『한국현대여류시에 나타난 애정의식연구 : 모윤숙·노천명·김남조·홍윤숙 시를 중심으로』,서울여대 대학원, 1990. 2, 박사(국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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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희근, 『한국 가톨릭시 연구』,동아대 대학원, 1989. 8, 박사(국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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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명준, 『천주교의 전라도 전래와 그 수용에 관한 연구 : 윤지충, 류항검의 가계와 전도활동을 중심으로』,전북대 대학원, 1989. 2, 박사(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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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운용 『한국 기독교시 연구 : 김현승·박두진·구상을 중심으로』, 한양대 대학원, 1989. 2, 박사(국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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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신, 『한국 가톨릭 성당건축의 수용과 변천에 관한 연구』,서울대 대학원, 1989. 2, 박사(건축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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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익호, 『한국 현대 기독교사 연구 : 김현승 · 박두진 · 구상 시를 중심으로』,전북대 대학원, 1987. 8, 박사(국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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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인권, 『신유사옥에 관한 연구 : 정쟁과의 관계를 중심으로』,성균관대 대학원, 1987. 2, 박사(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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