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510

계속양성 종신서원 30년차 프랑스 성지순례기

대상자박놀벨도 수사김바오로 수사전미카엘 수사

일정: 2015년 10월 18일부터 11월 1일까지 (1415)

순례장소프랑스내 한국초대교구장님들이셨던

조선 초대 교구장 브뤼기에르 (Bruguiere, 한국 성은 소 蘇세례명 바르톨로메오재임기간 1831년 9-1835) 주교

2대 성 앵베르 주교(라우렌시오 범세형, 1835-1839)

3대 페레올 주교(요셉 고, 1839-1853)

4대 성 베르네 주교(프란치스코 장경일, 1854-1855)

5대 성 다블뤼 주교(안토니오 안돈이, 1866.3.7.-3.30)

생가세례장소서품성당 등(아미앵엑상 프로방스마이넝 뀌뀌롱샤또 드 르와까르까손)

그 외 순례지파리외방선교회본부기적의 메달성당몽마르뜨르 언덕위 예수성심성당루르드성요한마리비안네 신부님의 아르스

기타 관광에펠탑세느강 유람선몽블랑 등정

귀국. 11월 1일 주일

하느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오랜만에 두 형님 모시고 2주간의 성지순례 무사히 잘 마쳤습니다.

지나온 시간동안 섬김의 자세로 지냈듯이

앞으로의 시간동안도 참회와 보속의 의미로 침묵하며

함께 살고 있는 형제님들을 섬기게 해 주소서.

순례동안의 서로 느낌을 나누었던 파리에서의 마지막 밤 평가시간에서도우리 서로는 너무도 즐겁고 감사한 순례였다고 술회들을 하였다나 또한 두 형님들을 모시고 섬기는 순례가 되어야겠다고 작정하고 한국에서 출발했건만지나온 시간 모두 서로가 서로를 섬기는 모습이었기에, 내가 섬겼던 것이 아니라 섬김을 받았던 기쁨을 누렸다젊은 형제들은 형제들대로 나이든 우리들은 우리들대로 서로가 서로를 배려하면서 섬기는 모습은 오래도록 기억될 것이다날씨는 또 얼마나 좋았던지… 춥지도 덥지도 않고 화창한 날씨의 연속이었으니 하느님께 감사드릴 따름이었다.

인천공항에 착륙하여 오후 4시에 수도원 도착하여 짐 풀고 샤워하며 이발하고 일상으로 돌아왔다.

출발첫날 10월 18일 월요일 맑음

프랑스 성지순례를 떠나면서 일상과 느낌을 적어본다.

이번 순례의 일행은 떼가누스 박놀벨도김바오로 수사님 그리고 나 이렇게 3명이다양라파엘 신부님은 사목현장에서 빠져나올 수가 없었단다.

그리고 프랑스에서 우리를 가이드 하며 합류할 오요한보스꼬최대건안드레아강베드로 수사님들이다.

이번 순례는 여행 또는 관광이라기보다는 진정 섬기는 자세로 두 형님 수사님을 모시고 다니는 마음가짐이어야 하겠다고 다짐해 본다.

지난 세월동안 잘못 살아온 것에 대해 보속하는 마음이이야 하겠고누가 내 이웃인지에 대해 깊이 인식하여 조금이라도 방심하지 말고진중하게 침묵과 인내로서 두 분을 섬기며 다녀야 할 것이다.

허약한 것으로 여겨지는 것일수록 오히려 훨씬 더 요긴한 것’(1고린토12,22)이기에 부족한 서로가 타국 순례길에서 서로의 약함을 도아주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리라.

하루 전에 모여서 이번 순례동안 의사결정의 대표가 있어야 하는데 누가 했으면 좋겠느냐고 물으니 두형님이 흔쾌히 나보고 대표를 맡으란다해서 내가 대표를 하고 형님들의 의견을 묻고 결정나면 저에게 순명하시는 것으로 받아들이시겠느냐고 하니, “순명!”하며 약속들을 하신다고마웠다나는 이제 그분들을 헤아림과 기다림 그리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섬기는 행동만 지켜나갈 각오를 해야 했다.

몇일 동안 짐과 일정을 준비하면서죽음에 대해서도 묵상을 했다.

성지순례 떠나서 돌아오지 못할 수 있다는 죽음 묵상

방청소는 물론이고빨래와 서류정리등도 마무리 해놓고인수인계서류도 다 만들어 놓았다.

생의 애착이 없을 이 나이에 하늘나라로 가는 은총이 주어진다면얼마나 행복할 것인가

옛 프랑스선교사들이 순교지인 한국으로 떠나듯이나도 이제 죽을 수도 있다는 순교의 마음으로 프랑스를 향해 떠난다.(이 글을 쓰는 때는 프랑스 파리에 폭탄테러가 벌어져 많은 사상자가 생긴 뒤다~~~)

새벽에 일어나 여름내 쳐 두었던 모기장을 걷어 벽장에 넣어두고 방 정리를 하고 떠날 짐을 갈무리 했다아침기도와 미사 그리고 식사를 마치고 미결된 일을 사무실에서 마무리 한 뒤김알벨또 수사님이 운전봉사해주는 차를 타고 편안히 인천공항에 도착했다그러나 짐을 내리고 보니 나에게 운송을 부탁했던 김야고보 수사님의 짐 2개가 보이지를 않았다어제 내가 현관 옆 원장사무실에 넣어둔 것을 싣지 않고 온 것이다~갑자기 머리가 띵 하며 현기증이 다가온다그래도 아직 다행인 것이 우리가 서둘러 일찍 떠나왔기에 남은 시간은 충분했다해서 한대건안드레아 수사님에게 전화를 걸어서 급히 그 가방 2개를 인천공항으로 가져오기를 부탁하고 김알벨또 수사님은 그대로 귀원하라고 했다우리는 우선 내린 짐을 가지고 탑승수속을 하고 짐을 부쳤다뒤에 오는 짐은 또 추가로 부칠 수가 있다고 하니 나란히 비행자리를 배정받고 편안히 기다리기만 하면 됬다.

한대건안드레아 수사님을 기다리는 공항주변은 갑자기 시간이 정지한 듯 고요하게 느껴지는 것이 가을햇볕도 따사로웠다망중한을 누리며 수첩을 꺼내 오늘의 이 상황들부터 순례기를 적어본다.

한 시간 여 만에 한대건안드레아 수사님이 짐 2개을 내려주고 돌아간다김정길 수사님도 길가에 나와서 함께 무거운 짐 내리는 것을 도와주며 한대건안드레아 수사님에게 하시는 말씀이 번거롭게 해서 미안해~”한다이번 일은 정작 내가 미리 준비 못한 잘못인데… 말씀이라도 고마웠다.

우리는 다시 모여 탑승 수속했던 카운터로 가서 추가 짐을 부치고자 했다.

드디어 또 문제가 발생했다김야고보 수사님의 짐 중 큰 가방의 무게가 너무 무거워서 짐을 덜어내라는 것이다. 38㎏이니 5㎏을 빼라는 것이다그러나 공교롭게도 지퍼에 자물쇠가 걸려있는 것이다그것도 열쇄가 있는 자물쇠가 아니라 번호키의 자물쇠였다우리는 갑자기 당혹스러웠지만전화를 걸어서 알아보자 하며 안심을 했다하지만 그것도 잠시도대체 야고보 수사님이 전화를 받지 않는 것이다~~~ 이 오전시간이면 주일미사를 하고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퍼뜩 들면서 나는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별별 상상력을 다 발휘하여 번호를 돌려 보았으나 속수무책이었다그렇게 한 10여분 씨름을 하고 있는데 우리 모습이 안타깝게 보였던지승무원이 자기가 한번 열어보겠다는 것이다우리는 난감함 속에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자물쇠를 돌려세웠다그런데 갑자기 기적처럼 자물쇠가 열린 것이다단 1분만에 그 승무원이 열은 것이다나는 그 열린 순간에 번호가 무엇이었느냐고 물으니자기도 모른다는 것이다그저 돌리다가 덜컥하고 열렸다는 것이다그러니 짐을 덜어내어도 다시 잠글 수는 없었던 것이지만 그것이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았다열린 것이 기뻤을 뿐이었다이제 여유를 갖고 농담을 주고받았다. “혹시 아가씨 집안에 잠금장치 여는 기술보유자가 있는 것 아닌가요?”하고… 우리는 모두 웃으며 옆자리의 승무원도 너무 놀란 듯이 서로를 쳐다본다기적이 따로 있나 이런 것이 기적이지… 성령님께 감사

하여튼 이제 문제를 또 해결하여 짐을 마저 부친 후 우리는 검색대를 지나 탑승구로 향했다아침에 서둘러서 공항에 도착하면 여유있는 시간을 누리며 면세점에서 몇 가지 구입하려 했던 부식꺼리(튜브 고추장젓갈 등)를 이제 구입할 수가 없게 된 10여분의 시간이 남았을 뿐이다그저 간단히 형제들이 원하는 담배 4보루만 구입하여 탑승할 수밖에 없었다.

프랑스 파리행 비행기는 정상적으로 12시 30분에 움직이더니 12시 50분에 이륙하였다.

편안한 여행이 되기를

기내에서나마 튜브고추장을 구입하려 했으나 면세품책자에 그런 품목이 없었다승무원에게 물어보니 역시나 판매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그러더니 나에게 기내용 튜브고추장 10개를 주는 것이다너무 고마웠다그 고추장은 프랑스 순례동안 유용한 밑반찬거리가 되었다.

이제 시차적응을 하는 것이 나의 생체리듬 숙제였기에 가장 우선적으로 내 시계자체를 8시간 뒤로 돌려놓고 파리시간에 적응하려 노력했다그러나 그것도 맘대로 잘 되지를 않는다자꾸만 시계를 쳐다보며 계산을 하게 된다이제 2시간만 가면 프랑스 파리에 도착이다.

무사히 프랑스 드골 공항에 착륙하여 입국신고하고짐 찾고 공항로비로 나왔건만이게 어떻게 된 거지하는 마음이 순간 들었다우리를 마중나와 줄 반가운 얼굴들이 안 보이는 것이다. 3층으로 내려갔다가 5층으로 다시 올라가기를 반복하고 공항 밖에까지 나가 보았으나 그 누구도 보이지를 않는다. 당황한 나는 인천공항에서 정지시켰던 로밍을 풀고 전화통화를 시도했으나 잘 되지를 않아 급한대로 메시지를 보냈다. 20여분 만에 오요한보스꼬 수사님으로부터 전화가 왔다차가 너무 밀려서 늦는다고… 아직도 한시간을 더 기다려 달라고 미안한 듯이 부탁한다~~~ 이제 이렇게라도 연락이 다았으니 걱정없이 기다리기로 했다입국자들을 위한 공항홀이 너무 작아서 왠가했더니 공사중인가 보다.

드골 공항에서 2시간반을 기다리고서야 오요한보스꼬 수사님이 공항에서 렌트한 승합차로 공항을 빠져나올 수가 있었다공항으로 오는 고속도로에서 차량화재가 나서 정체가 심했다고 들려준다드골 공항에서 250㎞나 떨어진 자기 본당에서 주일미사와 유아세례식을 마치고 부랴부랴 달려 온 것이란다자꾸만 미안해 하지만 우리로서는 만났다는 것 만으로 고맙고 반가울 따름이다.

휴대폰의 네비게이션은 구글을 통해 한국말로 안내해주는데 숙소로 가는 길이 편안했다프랑스에서까지 한국말 네비게이션 안내를 받다니… 밤 9시반이 되어서야 식당에 도착하였다한식당으로 우리는 안내하는데 주인아주머니가 서울 연신내가 고향이라고 한다친절하게 우리의 피로를 생각하여 권하는대로 김치찌개와 된장찌개로 훌륭한 저녁식사를 했다기본반찬으로 나온 총각김치가 왜 그렇게나 맛있게 잘 익었던지… 앞으로의 프랑스 식생활이 걱정된다.

바로 옆 10분거리에 위치한 파리외방선교회 숙소로 들어오다가 오요한보스꼬 수사님의 운전미숙(?)으로(중형차량이 좁은 도로를 끼고 대문을 들어오기가 쉽지않았다철대문을 옆으로 긁고 말았다마당에 주차하고 확인해 보니 찌그러지진 않았는데 붉은 페인트가 넓게 긁혀 있었다수리비가 백여만원 나가겠구나 하는 투덜거림이 속으로 터져 나온다긴 여행의 피로가 갑자기 몰려온다방에 들어와 짐을 풀고 잠을 청하니 밤 11시가 넘어간다.

이렇게 오늘 프랑스 성지순례의 첫날이 저물었다.

전체 327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237
프랑스 성지순례기5
수도회 | 2015.12.13 | 추천 0 | 조회 347
수도회 2015.12.13 0 347
236
프랑스 성지순례기4
수도회 | 2015.12.12 | 추천 0 | 조회 371
수도회 2015.12.12 0 371
235
프랑스 성지순례기3
수도회 | 2015.12.07 | 추천 0 | 조회 541
수도회 2015.12.07 0 541
234
성 다블뤼 주교님(조선교구 5대 교구장)
수도회 | 2015.12.04 | 추천 0 | 조회 451
수도회 2015.12.04 0 451
233
종신서원30년차 프랑스 성지순례기2
수도회 | 2015.12.04 | 추천 0 | 조회 376
수도회 2015.12.04 0 376
232
종신서원30년차 프랑스 성지순례기1
수도회 | 2015.12.03 | 추천 0 | 조회 510
수도회 2015.12.03 0 510
231
부고> 서승완 요한 보스꼬 수사
수도회 | 2015.05.04 | 추천 0 | 조회 558
수도회 2015.05.04 0 558
230
축성생활 담화문
수도회 | 2015.01.27 | 추천 0 | 조회 311
수도회 2015.01.27 0 311
229
2015 생활나눔 담화
수도회 | 2015.01.16 | 추천 0 | 조회 313
수도회 2015.01.16 0 313
228
박준현 루카 형제 자원봉사자대회 표창장 수여
수도회 | 2014.11.24 | 추천 0 | 조회 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