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jpg




성서에서는 많은 경우 고기잡이를 사명과 같은 뜻으로 사용합니다. 오늘 고기잡이는 제자들의 사명에 대해 알려줄 것입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이 그리스도를 따라 2번 고기를 잡았음을 알고 있습니다. 첫 번째 고기잡이는 루카 5장에서 어부들을 제자로 부르실 때입니다. 오늘 요한 복음에서 고기잡이 기적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를 보겠습니다.

 

오늘 복음 시작에서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당신 자신을 드러내셨다고 하십니다. 드러내다 파네로오라는 동사는 요한 복음에서 예수님을 통해 일어날 중요한 계시를 가리킬 때 사용됩니다. 여기에서도 부활하신 예수님의 중요한 계시가 제자들에게 주어질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고기잡이 때, 예수님께서 어부들을 만나셨을 때, 그들은 밤새도록 애썼지만 한 마리도 잡지 못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그물을 내리라고 하셨습니다. 그들에게 방향을 지시해주지 않았습니다. 부활 이후에는 오른쪽이 선택되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암모니우스는 배 왼쪽과 오른쪽을 상징적으로 이해했습니다. 왼쪽은 율법과 예언서이다., 오른쪽은 복음이라는 것입니다. 율법과 예언서의 말씀으로는 사람들을 구원할 수 없지만, 복음 말씀으로는 사람들을 구원할 수 있습니다. 배 오른쪽에 던지는 것은 온 세계의 수많은 가난한 사람들을 선택함을 의미합니다.

 

이 본문에서는 고기잡이와 사명의 결과를, 즉 백쉰세 마리라는 물고기를 잡았음을 강조합니다. 정확한 물고기 숫자를 알려줍니다. 이 상징적 숫자에 대한 해석은 다양합니다. 예로니모 성인에 따르면, 고대의 자연 과학자들은 물고기의 종류가 153가지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이처름 사도들의 그물도 인간의 모든 종족을 한 교회 안에 모아들이게 된다는 것입니다. 물고기는 많이 잡혔고 그물은 찢어지지 않았으며 배는 하나였습니다. 배는 교회를, 호수는 세상을 153마리의 물고기는 완전한 성공과 세상의 모든 민족을, 찢어지지 않은 그물은 교회의 일치성을 상징합니다.

 

예수님께서 고기잡이 기적을 통해, 우리에게 선교사명을 주셨음을 기억합니다. 우리는 주님의 선교 사명에 동참해야겠습니다. 마르코 복음서 1615절에 너희는 온 세상에 가서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하십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데로 그물을 오른쪽에 내려 그분의 선교사명에 함께 해야겠습니다.

 

사실 사람들에게 주어진 이름 가운데에서 우리가 구원받는 데에 필요한 이름은 하늘 아래 나자렛 사람 예수 그리스도 밖에 없습니다.”

 

 

 

 

 

 

 

어떻게 하면 주님을 기쁘게 해드릴 수 있을까 하고

주님의 일을 걱정합니다. (1코린 7,32)

무엇이든지 그가 이르는대로 하시오. (200주년 신약성서 요한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