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a58aa6327a0236e14df0b6bcff2a957.jpg


<베트남에서 소임 중인 칸(Khanh) 토마스 아퀴나스 수사 강론>


8 29 / 성 요한 세례자의 수난 기념일

1독서 : 예레1,17-19 / 복음 : 마르 6,17-29


이 헤로데는 사람을 보내어 요한을 붙잡아 감옥에 묶어 둔일이 있었다. 그의 동생 필리포스의 아내 헤로디아 때문이었는데, 헤로데가 이 여자와 혼인하였던 것이다. 그래서 요한은 헤로데에게, “동생의 아내를 차지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하고 여러 차례 말하였다.”(마르6, 17-18)

 

자신의 가족과 성별을 선택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도 없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 선택할 수는 있습니다. 인생은 선택의 긴 과정입니다. 우리의 삶이 올바른 선택으로 엮이게 되면 아름다워집니다. 반대로 잘못된 선택을 하면 우리의 삶은 불행 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리스도인이 하느님의 완전한 아들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삶을 선택해야 합니까? 오늘 복음은 우리에게 요한과 헤로데 그리고 헤로디아와 그녀의 딸 등 여러 입장의 선택을 보여줍니다. 이 많은 선택 중에서 요한의 선택 만이 우리가 선택 해야 할 모범입니다. , 그 선택은 하느님 안에서의 삶과 하느님을 증언하는 증인의 삶입니다.

 

요한은 하느님의 길을 내는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였습니다. 그는 세상에 태어나기 전부터 하느님의 선구자로 선택되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의 임무 때문에 요한에게 선택의 자유가 박탈된 것은 아닙니다. 사실, 그의 사명은 의롭고 겸손할 뿐만 아니라 자유로운 선택들로 엮여 있었습니다. 하지만 공교롭게도 요한의 선택은 헤로데의 부도덕 한 행동에 대하여 목숨을 지불하더라도 말을 해야 하는 선택의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사람들의 눈에는 요한의 선택이 어리석고 바보 같은 결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가 헤로데의 행동에 대하여 침묵하면 생명을 구할 뿐만 아니라 헤롯 왕조의 환심을 얻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헤로데에게 그의 부도덕에 대하여 굳이 말을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의 선택은 베트남 속담인 "물이 쏟아지는 오리 머리""바위와 싸우는 계란"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이 뜻은 소용없는 일이란 뜻입니다.

 

그러나 하느님의 눈에는 다릅니다. 요한의 선택은 영원히 올바른 선택입니다. 그것은 자신의 정체성과 사명과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하느님의 선구자로서의 삶의 성취로 인도하는 선택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요한을 칭찬하셨습니다.“여자에게서 태어난 이들 가운데 세례자 요한보다 더 큰 인물은 나오지 않았다.” (마태 11:11)

 

오늘날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해야 할 선택은 과거의 세례자 요한의 선택과 다르지 않습니다. 그것은 복음의 가치를 위해 주님 안에서 살아가고 증거 하는 선택이며, 그리스도인의 정체성과 사명과 관련된 선택입니다. 사실, 세상 사람들이 부정하게 거래하더라도 우리는 정직한 사업을 통해 하느님을 증거 할 의무가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이 육신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동안 우리는 깨끗한 삶으로 증거 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이 재산을 갖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우리는 가난과 자선의 삶으로 주님께 증거 할 의무가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악과 악을 취하지만, 우리는 관용과 용서로 하느님께 증거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우리가 복음의 가치에 따라 살기로 선택할 때마다 우리는 매일의 순교자입니다. 세상의 눈으로는 실패자로 보일 수도 있고, 사람들이 우리를 비웃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희생은 결코 하느님 앞에서 무의미 해지지 않을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약속하셨습니다. “행복하여라, 의로움 때문에 박해를 받는 사람들! 하늘 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마태 5:10) 아멘.